불스포츠_페땅끄 규칙(요약)

페땅끄는 자기 팀의 (Boule, 쇠공)을 상대방의 불보다 뷧(But, 표적)에 더 가까이 던져 놓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기이다. 여러 번의 맨느(Mène, 라운드)를 진행하여 총 13점을 먼저 얻는 팀이 경기에 승리한다.
[1] 페땅끄는 ‘1대1’, ‘2대2’ 또는 ‘3대3’의 선수로 팀을 구성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 떼따떼뜨(Tête-à-tête) : ‘1대1’의 경기로 한 선수가 3개의 불을 사용한다.
  • 두블레뜨(Doublette) : ‘2대2’의 더블경기로 한 선수가 3개의 불을 사용한다.
  • 트리쁠레뜨(Triplette) : ‘3대3’의 트리플경기로 한 선수가 2개의 불을 사용한다. 따라서 경기에 사용하는 불은 총 12개를 넘을 수 없다.
[2] 페땅끄 경기에 필요한 도구는 불, 뷧 그리고 서클(Circle, Cercle)이다. 불은 100% 쇠로 만든 공인구이고, 뷧은 단단한 나무로 만든 작은 공이다. 서클은 플라스틱 같은 재질로 만든 지름이 50센티미터인 원형의 링으로 경기장 바닥에 내려놓고 이곳에 위치하여 투구한다. 이러한 서클이 없을 경우 간단하게 바닥에 서클을 그려 놓고 경기를 진행한다.
[3] 경기는 먼저 제비뽑기로 투구를 시작할 팀을 선정한다. 제비뽑기에서 선정된 팀의 선수 중 한명이 서클을 원하는 곳에 두는 것으로 경기가 시작된다. 선수는 투구할 때 자신이 던진 불이나 뷧이 땅에 닿을 때까지 자신의 두 발을 서클에서 빼서는 안 된다.
[4] 이어서 선택된 팀의 선수가 뷧을 6미터에서 10미터 사이에 던진다. 뷧은 주변의 장애물(벽, 나무 등)로부터 최소 1미터 떨어져 있어야한다. 뷧이 6~10미터 사이에 위치하지 못한 경우에는 상대 팀이 6~10미터 사이의 원하는 곳에 뷧을 옮겨 놓지만 공격권은 바뀌지 않는다.
[5] 이어 선택된 팀의 선수가 자신이 원하는 곳에 첫 번째 불을 던진다. 일반적으로 뷧의 가장 가까운 곳에 떨어뜨리거나 전략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6] 뒤이어 상대 팀의 선수가 서클에 들어가 자신의 불을 던져 상대팀의 불보다 뷧에 더 가까이 붙이기(뿌엥떼, Pointer, Point, 착지시키다)하거나 상대의 불을 쳐내어(띠레, Tirer, Tir, 쳐내기, 빼내다) 제거할 수 있다. 자신의 불을 뷧에 더 가까이 던져 놓은 팀이 경기를 리드한다.
[7] 양 팀이 한번 씩 투구한 후에 후공 팀이 공격에 성공하여 불을 상대보다 뷧에 더 가깝게 위치시면, 다음 공격은 리드를 당하고 있는 첫 번째 팀에게 돌아간다. 그리고 후공 팀이 공격에 실패한 경우라면 후공 팀이 리드할 때까지, 또는 불을 모두 소진할 때까지 계속해서 불을 던진다. 후공이 선공을 띠레(쳐내기)하여 두 불이 모두 경기장 밖으로 나가 어떤 불도 경기장 안에 존재하지 않으면 선공의 팀이 경기를 이어간다.
[8]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는 중 한 팀이 경기할 불을 모두 던지게 되면 리드하고 있는 상대 팀이 남은 불을 하나씩 모두 던진다.
[9] 두 팀이 불을 모두 던지면 점수를 계산한다. 점수는 뷧에 가장 가까이 있는 상대의 불보다 뷧에 더 가까이 있는 불의 개수이다. 멘느는 이렇게 종료된다.
[10] 다음 멘느는 이전 멘느에서 승리하여 점수를 획득한 팀의 선수가 직전 멘느의 종료시점에 뷧이 위치했던 지점에 서클을 놓고 뷔를 다시 던지면서 시작한다. 이렇게 멘느를 계속 진행하여 총13점을 획득한 팀이 승리하고 경기는 종료된다.
 

[경기 진행의 유의점]

*진행과 판정: 경기는 시합 당사자들이 함께 판단하면서 진행하며, 의견이 일치되지 않을 때만 심판이 개입한다.
*경기가 시작된 후에는 경기장 바닥을 건드리지 않는다. 단 불로 인해 구멍이 난 경우에는 메꿀 수 있다. 낙엽과 같은 이물질은 제거할 수 있다.
*상대방 선수의 진행을 절대로 방해하지 않으며 상대방 선수의 불을 고의로 움직이지 않는다. 의도적으로 불을 움직인 경우에는 해당 팀의 경기를 몰수한다.
*불이 경기장 밖으로 벗어나면 그 불은 실격되어 점수 계산에서 제외한다.
*경기 중 뷧But이 이동하면 표적이 이동하는 것으로 이동한 뷧을 중심으로 리드여부가 결정된다. 뷧이 경기장 밖으로 나가는 경우, 양 팀 모두에게 경기할 불이 남아 있거나 양 팀 모두에게 경기할 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에는 멘느를 무효(무승부)로 처리하고, 직전 멘느의 승리 팀이 선공을 하거나  제비를 뽑아 다시 멘느를 진행한다. 한 팀에게만 불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남은 불의 수만큼의 점수를 부여한다(규칙 제 14조).
*경기 중 뷧But이 심판이나 관중에 부딪쳤을 때는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장 내의 선수에 부딪친 경우는 상대팀 선수가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한다.(15조)
  1. a) 떨어진 자리에 그대로 두고 진행한다.
  2. b) 원래 있던 자리로 옮겨 놓고 진행한다.
  3. c) 떨어진 자리와 원래 있던 자리를 잇는 일직선 상 위 어디든 선택해서 옮겨 놓고 진행한 다. 단, 뷔와 서클의 거리가 20m을 넘지 않으며 시야를 가리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투구 후 불Boule이 관중이나 심판에 부딪쳤을 때는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경기를 진행한다. 같은 팀 선수에 부딪친 경우는 해당 불을 실격 처리하고 불을 경기에서 제외한다. 상대방 선수의 실수에 의한 경우, 붙이기(Pointer)의 불이면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경기를 진행하거나 다시 투구할 수 있고, 쳐내기(Tirer)의 불이면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경기를 진행하거나 떨어진 자리와 원래 있던 자리를 잇는 일직선 상 위 어디든 선택해서 옮겨 놓고 진행한다. 단, 경기진행이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 움직이는 불을 의도적으로 멈추면 그 팀의 경기는 몰수한다.(20조)
*양 팀의 불의 거리가 같을 경우, 양 팀 모두 불이 없으면 해당 멘느는 무효로 처리하고 다시 시작한다. 순서는 직전 무효 경기 때와 같다. 한 팀만 불이 남았으면 남은 불을 던지고 판정한다. 양 팀 모두 불이 남아 있으면 직전에 불을 던진 팀부터 차례대로 던진다.
 

[경기 진행의 준비물]

1) 경기장 : 4미터 * 15미터의 일반적인 땅
2) 불(공) : 직경 70.5~80mm, 무게 650~800g
-트리쁠레뜨 : 총 12개, 팀당 6개, 선수 당 2개
-두블레뜨 : 총 12개, 팀당 6개, 선수 당 3개
-떼따떼뜨 : 총 6개, 선수 당 3개
3) 뷧(표적) : 나무 공 1개, 25~35mm
4) 서클 : 직경 50센티미터의 원형 링(없을 경우 땅에 그려서 사용), 35~50cm
5) 자 : 필요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쇠로 된 줄자
 
Petanque is played on every type of ground. The metal balls know as Boules have a diameter of between 70,5 mm and 80 mm and weight of 650 gram (min) and 800 gram (max). The jack is made of wood and has a diameter of 30mm (tolerance: + or – 1mm). The aim of the game is to get your boules as close to the jack as possible. It is possible to shoot or hit the opponent’s boule both directly, without touching the ground or by rolling a boule along the ground to hit the target boule. The player has to play his game standing with both feet on the ground inside a circle that has a diameter of 35 to 50 cm. There also exists a special competition of Precision Shooting.